축문쓰는 방법 작성법 규격

좋은정보모음|2022. 9. 2. 11:42

제사를 받드는 자손이 제사를 받는 조상에게 제사의 연유와 정성스러운 감회, 간략하지만 마련한 제수를 권하는 글이 축문 입니다. 기제사에서 지방을 붙이면 축문을 읽는 것이 원칙이며 살아계신 어른에게 색다른 음식을 올리며 의당을 권하는 말씀을 올리는것과 같이 조상에게도 제수를 올리며 그 연유를 고하는 축문을 작성해야 합니다. 오늘은 축문쓰는 방법 작성법 규격 등의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축문쓰는 방법 작성법 규격

 

 

기본적으로 축문의 내용은 그 제사를 지내게 된 연유를 언제, 누가, 누구에게, 무슨일로, 무엇을 등의 형식으로 고하며 제사를 받드시라는 내용으로 이루어 집니다. 요즘은 복잡한 축문을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축문을 인쇄할 수 있는데요. 바로 [제사닷컴]이라는 사이트에서 지방 출력, 축문 출력 등의 서비스를 제공 하고 있습니다. 그럼 아래의 제사닷컴으로 접속해주세요.

http://www.gizesa.com

 

제사닷컴

 

www.gizesa.com

제사닷컴은 제사지방, 고사, 축문, 첫제사모시는법, 명절차례지내는법, 경조사봉투서식 출력과 같은 제사의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이트 입니다. 복잡한 한문을 직접 쓸 필요 없이 제사닷컴에서 바로 출력해서 사용이 가능한데요. 가장 먼저 해야하는 부분은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좌측의 회원가입 버튼을 눌러서 회원가입을 진행해줍니다.

 

 

회원가입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회원약관에 동의를 진행해야 합니다. 회원약관에 동의합니다를 눌러주세요.

 

 

다음으로 아이디, 비밀번호, 이름, 휴대폰, 이메일 등을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서 회원가입을 마쳐주세요.

 

 

 

회원가입 후 고사,축문출력하기 메뉴로 이동하시고 아래의 목록에서 원하는 축문을 선택해줍니다. 제사에 사용 가능한 규격 같은 경우 가로25cm, 세로36cm가 실제 크기 입니다.

 

 

기본적인 축문쓰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시고 수기로 작성 하실 때에는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제사닷컴의 축문 출력을 작성할 때에는 남성은 생전에 지냈던 제사 대상자의 관직명을 적는 것이 예법이며, 사이트에서 해당되는 관직으로 선택하면 한자로 자동변환되어 실제 제사에 사용이 가능한 축문으로 인쇄 됩니다. 여성의 경우 성씨를 한글로 입력하면 1000여개의 본관이 자동으로 검색 되어 해당 본관을 선택하면 사용이 가능한 축문으로 출력 됩니다.

 

 

 

원하는 축문을 선택했다면 이제 관직을 선택해주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간지검색에서는 제사를 모시는 날의 년 월 일을 입력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제주명에서는 한자키를 이용하여 한자로 이름 두글자를 입력합니다. 확인을 누르면 아래에 간지 검색 결과가 나오는데요. 다시 한번 더 확인을 눌러줍니다.

 

 

마지막으로 선택사항에서 한문 또는 한글 축문을 선택하고 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완성된 축문 양식이 나오지 않는 경우 인쇄 설명 보기를 눌러서 사용 설명서를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제사닷컴을 활용한 축문쓰는 방법 작성법 규격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직접 쓰지 않아도 프린터로 편리하게 출력이 가능하기에 유용하다고 생각 됩니다.

댓글()